본문 바로가기

樂+/집밥

아이와 함께 먹는 깻잎 탕수육(나물이네 응용)

# 아이와 함께 먹는 깻잎 탕수육(나물이네 응용)





오늘 너무너무 추웠던 하루였습니다. 저는 춥거나 비오면 기름기가 솔솔 몸에서부터 반응하는 1인입니다. 하여 저녁 메뉴로 당당히 선택된 '나물이네 탕수육'

저의 요리 포인트는 늘 45개월된 아이와 함께 먹어야 하는 음식으로 하게 되는데요... 하여 나물이네 탕수육을 좀 응용해서 만들어 보았답니다.

나물이네에서 '탕수육'으로 검색하면 [642황금비율 탕수육] 참고해서 만들었어요.


나물이 레시피는

주재료 : 돼지고기(등심2줌=200g), 고운소금(0.4), 후춧가루(0.2)

튀김옷 : 녹말가루(1/2컵), 달걀(흰자1개), 물(1.5)

향신채소 : 식용유(2), 탕수육은 향신채소 생략

부재료 : 당근(1/2줌), 양파(1/4개), 불린 목이버섯(4개), 오이(1/4개)

탕수소스 : 물(1컵), 설탕(6), 식초(4), 진간장(2)

마무리양념 : 녹말물(4), 참기름(0.5), 후춧가루(0.2)

[녹말물(4)=녹말가루(2) + 물(2)]



 나물이네 레시피를 응용하여 만든 아이와 함께 먹는 깻잎 탕수육 gogo~


 

1. 돼지고기(등심6줌=600g), 고운소금(0.8), 후춧가루(0.4) 뿌려 밑간하고



2. 다른 볼에 녹말가루(1/2컵), 달걀(흰자1개), 물(1.5) 섞어 튀김옷을 만들어요.

(저는 깻잎을 넣은 탕수육을 만들어야 하기에 좀 뻑뻑한 감을 주기 위해 기존 나물이네 튀김옷을 계량하여 만들었어요.. 좀 뻑뻑하면 물을 조금씩 추가하며 농도를 맞춰주면 OK)



3. 튀김옷에 밑간해둔 돼지고기와 깻잎 넉넉히 다져서 넣어 버무려 주세요.

(참고로 저희 가족은 깻잎을 좋아라해서 넉넉히 넣었어요~^^*)



4. 돼지고기에 튀김옷을 묻혀 식용유 넉넉하게 넣어 160도씨(저온 : 식용유를 끓여 반죽을 약간 넣어 봐서 바닥에 가라앉았다가 잠시 후 떠오르면 160도씨)에서 1차로 튀겨 속을 익히고

(중국식 튀김을 바삭하게 하는 요령은 http://namool.com/40183353462)



160도씨에서 1차로 튀겨 속을 익힌 상태의 깻잎을 감싼 탕수육!



5. 200도씨로 온도를 높여 600g 모두 넣어 황금색이 들도록 튀겨냈어요.

먹음직스럽지요?



2차까지 튀겨낸 깻잎 탕수육을 한 입 베어 먹어보았지요...

속은 촉촉~ 겉은 바삭바삭~!!



6. 탕수육에 절대 빠질 수 없는 소스는요.

식용유(2) 두른 웍에 당근(1/2줌), 양파(반개) 넣어 볶아주세요.(목이버섯은 없어서 패스 ㅋ)



7. 물(1컵), 설탕(3), 식초(2), 진간장(1) 섞은 탕수육소스 넣어 3분정도 끓이고, 오이가 없어서 깻잎 채썰어 한 줌, 녹말물(4) 넣어 걸죽하게 만들어요.

(나물이네 레시피는 늘 입안을 즐겁게 해주는 맛이지만, 아직 자극적인 맛을 싫어하는 우리딸과 함께 먹어야 하니 물을 제외한 나머지 재료를 반으로 줄여서 사용했어요...)



예쁜 접시에 예쁘게 담아내면 나물이네를 응용한 아이와 함께 먹는 깻잎 탕수육 완성~!!



각자 탕수육 먹는 취향이 있으시겠지만, 저희 집은 부먹이 아닌 찍먹 스타일이라 처음부터 끝까지 찍먹으로 먹었답니다. ㅋㅋ


터질듯이 배가 불렀지만, 깻잎을 넣어서 만들어서 그런지 느끼함이 덜해서 먹고 나서도 속이 편안편안~ 깻잎 탕수육 추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