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䟽+/생활팁

얼룩제거 방법2

룩제거 방법2

생활에서 자주 접하는 얼룩들 제거하는 방법 공유해요~



7. 케첩

얼룩 부분을 물로 깨끗하게 씻은 다음 세탁합니다. 얼룩이 계속 남아 있으면 수건에 물을 묻혀 탁탁 털듯이 닦은 다음, 식초로 한번 더 닦아내고 빨면 케첩 자국이 지워져요.






8. 커피, 홍차

집 밖에서 옷에 커피를 흘렸을 때는 티슈로 살짝 눌러서 커피액을 빨아드린 후, 수건으로 두르려주고, 집에 와서 얼룩 밑에 천이나 수건을 대고 물을 뿔며 얼룩 부분을 두드려주세요. 그래도 얼룩이 없어지지 않으면 희석한 중성세제를 무혀두들겨주세요. 그밖에 2~3%의 에탄올을 뿌리고 솔로 두드린 다음 중성세제로 빤 후 헹구는 것과 집에서 흔히 사용하는 표백제를 이용해 보는 것도 좋아요. 홍차가 옷에 묻었을 때는 휴지에 따뜻한 물을 적셔 얼룩이 묻은 곳에 대고 살짝 눌러주세요.

그래도 얼룩이 남으면 당분이 없는 탄산수(토닉워터)를 적신 거즈로 두드리듯이 닦아내고 따뜻한 물로 세탁하면 됩니다.



9. 피

바로 찬물에 빨면 쉽게 지워지느데 잘 지워지지 않을 때는 효소 세제액을 푼 40도 물에 1시간 정도 담가둔 뒤 헹구면 됩니다.

짭짤한 소금물에 담갔다가 빨아도 빠져요. 또 다른 방법으로는 얼룩진 부분을 무즙으로 문지른 다음 미지근한 비눗물로 세탁하는 것도 있어요.




10. 술

옷에 알코올 성분의 술이 묻어 얼룩이 졌을 때는 곧바로 물수건으로 닦아주면 쉽게 빠져요. 그러나 오래된 얼룩은 물과 알코올, 식초를 8:1:1의 비율로 섞은 물에 빨아서 헹구면 깨끗하게 제거된답니다.더 편한 방법은 물로 헹군 뒤 중성세제로 빨면 대부분 제거되요.





11. 포도주

얼룩진 부분에 1% 정도의 에탄올을 뿌리고 솔로 가볍게 두드린 다음 얼룩진 부분이 적당히 물을 머금을 만큼 분무기로 물을 뿌려요. 그런다음 마른 타월로 두드리면서 얼룩을 빼고 중성세제로 빨면 됩니다. 또 중성세제나 소금물에 담갔다 빨아도 됩니다.

색소가 남아 있으면 과산화수소로 표백처리르 해주세요. 탈색 우려가 있는 실크, 모직은 표백제를 하면 안돼요.




자료출처 : 똑똑살림법


'䟽+ > 생활팁' 카테고리의 다른 글

식품첨가물 바로 알아봐요~  (21) 2017.02.02
심장을 뛰게 하는 레드푸드~  (23) 2017.01.31
만물상 겨울 패딩 완벽 세탁법  (17) 2017.01.20
얼룩제거 방법1  (9) 2016.12.22
미세먼지 잡는 음식  (11) 2016.12.1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