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䟽+/생활팁

케겔운동으로 삶의 질을 높여보아요~

#케겔운동으로 삶의 질을 높여보아요~





케겔운동이라고 들어보셨나요?

저도 들어는 봤으나 지식으로만 알고 있었는데, 임신 중에 그리고 출산 후에 산부인과에서 권해주어 해보게 되었던 케겔 운동이였지요.

건강 TV프로그램에서도 많이 언급되었던 케겔운동!

건강에 관심이 있는 사람이라면 당연이 케겔운동을 당연히 들어보았을 텐데요. 꾸준히 열심히 하시는 분들도 있겠지만, 저는 임신과 출산 후에 하고는 잊고 있었던 케겔운동이였는데, 오늘 우연히 책을 뒤적이다 읽게된 케겔운동의 놀라운 효과를 보았지요. 

하여 좋은 건 같이 해야지요~~~ ^^ 같이 케겔운동으로 삶의 질을 높여볼까요?


먼저 왜 '케겔'이란 이름이 붙여졌는지가 궁금하지요.^^ '케겔'은 사람 이름이래요. 1952년 미국의 산부인과 의사 아널드 케겔이 요실금 환자를 위해 창안했다고 해요. 하지만, 당시 이 운동법은 별로 주목을 받지 못했답니다. 아마도 케겔 운동이 치료가 아닌 운동법이라 의사들에게 수익을 만들어주지 못했기 때문이 아닐까요?




케겔운동은 요도와 질 입구에 위치한 괄약근을 강화하는 운동을 말해요. 그렇다면 요도와 질 입구에 위치한 괄약근을 훈련시켜야 할까요? 괄약근은 주로 항문,요도와 같은 배출구에 집중되어 있는데, 이 부위에서 노폐물을 내보내는 배출구를 조였다 풀었다 하는 기능을 하는데, 나이가 들연서 점차 괄약근이 점차 탄력성이 떨어지지요.  흥미로운 것은 괄약근도 다른 근육처럼 단련을 하면 기능을 오래 보존할 수 있다는 점이예요. 케겔이든 항문조이기든 계속하면 나이가 들어서 급격히 떨어지는 삶의 질을 예방할 수 있다고 합니다.


케겔운동은 소변과 대변을 참게 하는 요도괄약근과 항문 근육을 발달시켜 건강한 배출기능을 유지시켜주기 때문에 남성에게도 좋다고 하네요.


그리고 출산 경험이 있는 여성에세 가장 흔한 복압성 요실금(분만으로 복막을 지지하는 골반이 벌어져 있으니 장기들이 아래쪽으로 몰리고, 이것이 방광을 압박하는 것)은 작은 압력에도 소변을 참지 못하는데, 요도 괄약근을 조인 것이 케겔운동입니다.

항문 근육과 요도괄약근이 누운 8자 모양으로 연결되어 있어 항문을 조이면 괄약근도 동시에 조여진다고 합니다.

또한 지질에도 케겔 운동이 도움이 되는데, 평소에 항문을 뱃속으로 끌어올리는 케겔 운동은 치질을 예방하고 악화되는 것을 방지해 줘요.


여성의 케겔 운동은 3단계로 나눠서 해요.

1단계에선 소변을 참을 때를 연상하며 질을 1초 동안 수축했다가 긴장을 푸는 것을 반복해요. 근육을 이완할 때도 조일 때처럼 천천히 풀어야 합니다.

1단계가 익숙해지면 2단계로 넘어가 5~10초 동안 수축했다 긴장을 푸는 같은 동작을 계속해주세요. 

3단계에선 질의 근육을 마치 물을 빨아올리듯이 뒤에서 앞으로 수축하고 다시 물을 내뱉듯이 풀어주세요. 한번에 10번씩 하루 다섯 차례 반복해요.

 (교보생명 다솜이친구에서 발췌)

 




의사들이 적극 권장, 추천하는 케겔운동




어때요? 케겔 운동하는 방법 엄청 쉽지요!

쉽지만, 괄약근도 다른 근육처럼 단력을 하면 기능을 오래 보존할 수 있다고 하니, 꾸준히 천천히 하면 삶의 질을 높일 수 있다고 하니, 생각날 때마다 습관적으로 하는 버릇을 들이면 좋을꺼 같아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