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䟽+/생활팁

4살-도라지청으로 건강을 챙겨볼까요?!

#4살-도라지청으로 건강을 챙겨볼까요?!





3월부터 어린이집에 다니고 있는 4살 울딸... 조금 혼자만의 여유를 느끼는 것도 잠시 4월 현재까지 감기를 달고 지내네요...ㅠㅠ

어린이집에 가면 감기는 달고 산다고 하더니만, 병원 다녀오는 횟수에 정신 못차리는 엄마네요..

폭풍 검색을 하던 차에 도라지청을 면역력 증진을 위해 먹여보도록 했지요..

식품이기에 부작용도 없으면서 면역력 증진에 도움을 주고, 

감기예방에도 좋은 도라지!!

도라지 좋은 건 많은 분들이 알고 있기에, 좋은 효능 좀더 도라지 효능을 파헤쳐 봅니다.. ^^*






도라지(Platycodon grandiflorum)는 초롱꽃과의 여러해살이 풀로써 7~8월에 흰색과 보라색으로 꽃이 피고 끝이 퍼진 종 모양으로 지름 4~5cm이며 끝이 5개로 갈라지고, 뿌리는 식용으로 사용되는데, 한방에서는 치열(治熱), 폐열, 편도염, 설사에 사용되어 진답니다.

(네이버 - 두산백과 발췌)



또한 동의보감에서는 "성질이 약간 차고, 맛은 백고 쓰며 약간 독이 있다. 허파, 목, 코, 가슴의 병을 다스리고 벌레의 독을 내린다'고 하였으며, 일화본초(日華本草)에서는 허파의 화농증을 다스리고 농을 배설시킨다고 하였으며 현재 민간처방에서 감기, 기침, 냉병, 복통, 부스럼, 설사, 산후병, 부인병, 불면증, 인후카타르, 편도선염, 기관지염, 월경통, 이질, 진해거담, 위산과다, 이뇨, 보혈에 효과가 있다고 합니다.

(네이버 - 한국민족문화대백과 발췌)



그리고 도라지의 뿌리의 성분에는 플라티코디제닌, 폴리갈라식 산(폴리갈릭 산)등의 사포닌과 글루코스가 함유되어 있으며 폴리코제닉산A등의 테르펜계 물질, 이외에도 이눌린, 파이토스테롤 등을 함유하고 있으며, 길경(도라지 뿌리를 말려 약재로 만든 것)은 사포닌이 함유되어 있으며 거담, 진해, 항균, 혈압강화, 및 혈당강하 작용이 있고, 기침, 가래 등을 없애는 효능이 있어 한방에서는 감기에 의한 기침, 목구멍이 붓고 아픈 증상에 처방하며, 가슴이 그득하고 옆구리가 아픈 증세, 이질에 의한 복통의 치료에 이용되며, 다량의 식이섬유와 미네랄을 함유하고 있답니다.

(네이버 - 농식품백과사전 발췌)



이처럼 식용 및 약용을 사용되어지는 도라지가 비타민 C도 많이 함유되어 있어서 체내에 침투한 바이러스 및 유해세균으로부터 몸을 보호하고 면역 기능을 북돋아주어 알레르기 예방 및 피로회복에 빠른 효과를 주고, 비타민 C 외에도 기관지가 약한 사람에게 기관지를 보호하는 기능도 함께있어 면역력 높이는 작용을 한답니다.

(네이버 - 건강백과 발췌)




이쯤하면 감기예방과 만성기관지염과 면역력 증진에 효과적이면서 항암과 항염 효과까지 있는 도라지를 우리딸에게 먹여주고 싶은 엄마 마음에 심사숙고하여 선택한 것이 도라지청!!! ^^









한걸음에 달려가 도라지청을 구매했지요.. 100%짜리로 ㅋㅋ




속 뚜껑을 열어

'드시는 방법'대로 요플레스푼으로 한 숟가락 꿀처럼 떠서 4살 딸에게

"한 입 먹어볼래?"

한마디에

거침없이 입으로 넣어보더니 인상을 찌뿌리면서

"엄마, 맛없어!"

"엄마, 물!! 물!!"

"...."

제가 먹어봐도 써도써도 너무 써서 반사적으로 인상이 찌그러지며 못먹겠더라구요.. ㅠㅠ




하여 도라지청 맛있게 먹는 방법을 고안(?)해 냈지요 ㅋㅋ

잘 소독된 유리그릇에 밥 숟가락으로 도라지청2스푼, 꿀7스푼 넣어서 잘 섞어주면 완성!! 

플레인스푼으로 1스푼을 컵에 넣고 물을 약간 넣어서 딸에게 줬더니

"엄마, 맛있어!!"

원샷하며

"엄마, 또 줘!!"

아침, 점심, 저녁 약먹이는 기분으로  5일째 거부감없이 잘 먹고 있네요.



아이 건강 챙기면서 가족이 모두 챙겨 먹고 있는 도라지청~

아무리 좋은 음식이라도 매일매일 먹어주는 습관이 중요하다고 하여 우리집의 매일 먹거리로 등록해 뒀답니다.

요즘처럼 기온차가 클때 감기가 걸리기 쉬운데, 도라지청으로 건강을 챙겨보는건 어떨까요?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