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육류와 찰떡궁합 무화과를 챙겨 먹어요~!

# 육류와 찰떡궁합 무화과를 챙겨 먹어요~!

 

 

 

 

 

 

"무화과"를 아시나요?

무화과를 어른이 되고서야 접해본 사람들, 아직 무화과가 낯선 사람도 은근 많더라구요..

 

어릴적 시골 고향에 널리고 널려있던 무화과나무..

먹을게 흔하지 않았던 그 시절에 나의 입을 즐겁게 해주던 무화과~

달콤함이 어찌나 강한지 벌레들도 무화과에 한 자리씩 차지하고 서는 배를 불리웠었지요..

 

 

 

어른이 되고 고향을 떠나와 타지 생활을 하면서 

무화과의 맛과 추억은 무화과가 시장에 나올 때는 꼭 먹는 추억의 음식이되었지요..

추억의 맛으로만 먹던 무화과가 효능 또한 좋다는 걸 이제서야 알았네요~ ^^*

 

 

타지에 와서 말린 무화과를 접했는데,

엄청 생소하고 익숙지 않았던 기억이 있네요..

어릴적 먹던 음식이 아니여서 그런지 말린 무화과는 낯설다고 해야 할까요?

저의 입맛에는 생째 먹는게 제일 맛있어요.. ^^

 

 

 

무화과의 영양 및 효능
한방에서 무화과 열매는 위를 튼튼하게 하고 장을 맑게 하며옹저(癰疽종기의 총칭)나 상처가 부은 것을 삭아 없어지게 하는 효능이 있다그리고 비()를 보하고 위의 기능을 더해주며장을 적셔주고 대변을 통하게 하고 열기를 식히고 열로 인해 고갈된 진액을 회복시키는 효능이 있다소화불량식욕부진인후통노인성 변비에 효과가 있고 장염이질치질을 치료한다동의보감에는 '무화과는 맛은 달고 음식을 잘 먹게 하며 설사를 멎게 한다'라고 효능을 설명하고 있다무화과 잎의 혈압강하 작용과 뿌리의 관절통근육통 예방 효과도 관심을 끄는 효능이다.

중국 명나라 때의 유명한 의학서인 본초강목에는 '무화과 잎은 단맛이 있으면서 약간 매운 맛이 있고 독이 적다오치(五痔, 5가지 종류의 치질)와 종통을 치료하는데 잎으로 탕을 끓여 그 김을 쬐고 그 부위에 바르면 효험을 볼 수 있다'라고 하였다이 책에도 열매를 치질 치료에 이용한다고 설명하고 있다알레르기성 체질의 사람은 부작용이 일어날 수 있는데 무화과를 먹었을 때 입 주위가 가려워지는 것이 증거이다.
 


무화과 고르는 법
익을수록 촉감이 말랑말랑해지고 부드러우면서 당도가 높아진다껍질은 물론이고 속안의 씨까지 함께 먹는 과일이므로 갈라진 부분이 없거나 크기가 작을수록 좋다잘 익을수록 향기가 진하고열매의 붉은색이 전체적으로 균일해지므로 색깔을 잘 살펴보아야 하고표면에는 상처가 없이 둥글게 부푼 모양을 고르도록 한다그리고 잘 익을수록 밑 부분이 십자모양으로 갈라지는데이 부분이 마르지 않았는지또 꼭지가 마르지 않고 싱싱한지 잘 살펴보는 것이 좋다.


무화과 손질법
무화과는 생과로 먹을 때 가장 신선하고 맛있는데껍질이 딱딱하지 않고 부드럽기 때문에 껍질째로 먹을 수 있다키친타월에 물을 묻혀 겉만 살짝 닦아내거나꼭지 부분이 위로 향하도록 들고 흐르는 물에 가볍게 씻은 후에 먹는다껍질의 꺼끌꺼끌한 느낌이 불편하면 껍질을 까고 먹어도 된다반으로 갈라 스푼으로 떠먹거나 꼭지 부분을 잡고 꺾은 후 바나나 껍질 벗기듯 위에서 아래로 잡아당겨 속살만 먹는다.
 


무화과 보관방법
생과인 경우 껍질이 약하고 쉽게 물러진다장기간 보존이 어려운 과일로 냉장 보관을 할 때에는 밀봉해서 보관하고오래 보존하려면 말려서 보관하거나 잼을 만들어 둔다무화과를 얼려 샤베트처럼 만들면 아이스크림을 대체할 훌륭한 간식이 된다.

[네이버 지식백과] 무화과 (우수 식재료 디렉토리)

 

 

 

 

 

 

어머나~!!!!

독특한 맛과 향으로 인기있는 무화과가

항산화, 항균, 항염증에, 소화촉진, 변비탈출, 심혈관 질환을 예방하는항암성분이 가득한 과일로

임금님의 수라상에도 오를 만큼 아주 귀한 과일이였다네요.

그리고 클레오파트라도 즐겨 먹는 열매였대요~

 

또한 고기를 먹었을 때 소화가 안되시는 분들은 주목~!!!

무화과가 고기랑 음식 궁합이 찰떡궁합이랍니다!!

천연 연육제 성분인 단백질 분해효소 '피신'이 많이 들어 있어서

육식을 먹은 뒤에 무화과를 먹으면 소화를 도와준대요.

 

어릴적 널리고 널린 무화과 나무 덕에

그저 맛있는 열매로 어린 입맛을 만족해줬던 무화과가

몸을 이롭게 하는 음식이였음을 새삼 알아보는 시간이였네요.

지금까지도 먹었지만,

앞으로도 쭈~~~~~욱 먹어줘야겠어요~

 

 

그리고 무화과는 금방 물러지기 때문에 빨리 섭취하지 못할 경우에는 쨈으로 활용해 보세요~

씹는 맛이 있어 딸기쨈, 사과쨈이랑은 또다른 매력이 있답니다~ ^^*